:: Boston Education World ::

News

지난 몇년간 많은 미국 명문 보딩 학교들의 입학 성향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얼마나어떻게 미리 준비 해야 하며 무엇을 준비 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가장 문제는 영어를 얼마나 말하고 쓸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가 중요한 문제이다. 대체적으로 명문 사립 학교들은 학교내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기때문에 이 부분이 해결된다면 다음 단계는 준비만 잘하면 된다. 물론 학생들이 얼마나 일찍 자신의 특기와 재능을 개발 하고, 우수한 성적을 유지 하느냐가 관건이 되기도 하다.

 

1.      한국 공립 학교에서 지원하는 경우

 

가장 입학이 까다로운 경우이다. 모든 기준이 엄하게 적용 된다. 일단 영어적인 능력, 학업 능력, 보딩 생활 가능성을 살핀후 학생의 교외활동 능력 순서로 평가를 하게 될것이다. 영어적인 능력은 인터뷰와 토플과 SSAT 점수를 유심히 살피고 학생 원서상 에세이와 SSAT 있는 에세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

 

대부분 이경우 입학허가된 경우는 정말 우수한 아카데믹 능력 예를 들면 수학/과학 경시 입상자 또는 훌륭한 운동 능력 (리쿠르트까지 고려 될수 있는 경우), 훌륭한 음악적인 재능이 보인다면 많은 명문 보딩 학교에서 관심을 보일 거라 생각이 된다. 만약 이런 경우가 아니면 미국 최고 보딩 합격이 무척 힘들다. 물론 학교를 낮추어 지원한다면 많은 옵션이 있다.

 

이런 경우 사전에 준비해야 점은 가능하면 여름 방학 동안 미국 어학연수, 특별 관심 분야 서머 참여 등을 통해 보딩 생활 경험과 미국 학교 아카데믹 경험을 통해 미국 어느 학교에서 공부해도 충분히 준비가 학생이란점을 보여 주면 조금은 유리한 조건에서 학교 선택의 폭이 넓어 질것이다.  사전에 미리 모든 점을 준비한다면 좋지만 많은 경우가 1-2 사이 급격히 결정하여 미국 최고 보딩 학교를 고려하면서 시행 착오를 많이 한다.

 

일단 미국 보딩 학교들을 투어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미국에서 공부 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어 돌이킬수 없는 상황으로 변하게 되기때문에 추후 입학 대기자가 된 후에 모든 조치를 하려고 하지말고 사전에 충분히 아이를 위해 투자를 하고 계획을 세워 준비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거라 생각이 된다.

 

2. 한국내 국제 학교 또는 외국인 학교에서 지원 하는 경우

 

대체적으로 영어적인 경우가 많이 해결이 상황이다.  경우 많은 학생들이 방과후 학원과 과외를 통해 학교 성적을 향상 시키는 경우가 많고 또한 다른 재능 조차도 부모님의 네트워크와 노력을 통해 성취 되는 경우가 많아 학생이 스스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가 중요한 관건이다. 물론 이런 스펙을 통해 종종 명문 학교 진학을 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 그러나 실제로 학교 생활은 만족하지만 학업은 생각보다 높지가 않아 걱정을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사전에 혼자 독립 할수 있는 분위기와 능력을 미리 키워 준다면 즐겁게 보딩 생활을 할수 있게 된다.

 

대체적으로 학업, 교외 활동등은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준비가 된다. 그러나 음악, 운동, 리더쉽, 그리고 서머 부분이 많이 취약경우가 많아, 보다 깊고 전문성을 가질수 있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운동은 적어도 하나 정도는 미국 고등학교에서 Varsity 할수 있을 정도로 준비를 하고, 음악은 수준 높은 곡을 연주 할수 있게 준비 하면서 좋은 음악 캠프등을 참여 하는 것이 유리 하다. 동시에 영어 작문 능력을 향상 시키고 2 외국어를 미리 수강 하거나 준비 하는 것을 추천 한다.

 

이런 경우는 많은 준비가 되어있으나 학교의 성향과 학생의 성향을 모르고 명성만 보고 학교를 선책을 하면서 이 정도의 학교가 되지 않으면 유학을 보내지 않겠다고 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케이스이다. 솔직히 너무 무책임하고 무지한 부모의 사고라고 생각 한다. 지원하는 학교의 학업 특징, 학교 시스템, 지역, 사이즈,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회들을 충분히 제공되고 이중 적어도 우리 아이가 50%이상의 기회를 가질수 있는 정도가 되는학교를 찾고, 학교에서 최선을 다하면 추후 최고 명문 대학 진학 가능성을 높일수 있는 학교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님들의 목소리를 낮추어야만 아이가 보딩 학교에서 성공 할수 있다. 학생 스스로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능력을 미리 배양해주고 그걸 보딩 학교에서 응용 할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미국 공립 학교에서 지원하는 경우

 

경우는 많은 상황이 존재한다. 부모님의 이혼, 학업이 도전적이지 못한 경우, 필요한 부분을 학교가 제공 하지 못하는 경우, 좋은 조건에서 다양성을 갖춘 경험을 추구 하는 경우, 그리고 재정 보조를 받아 나은 교육 환경에서 교육 시키길 원하는 경우등 많은 케이스가 있다. 일반화를 시켜 이야기 해보기로 하자.

 

대체적으로 공립 학교에서 많은 부분을 제공 받아 진행이 되고 있고, 학교 밖을 통해 추가적인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명문 보당을 고려 하는 가장 이유는 One Stop 교육 더이상 학교 밖에서 다양한 활동을 추구 하기보다 한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 할려고 한점과 다양한 배경 출신의 학생들이 최고 수준의 학생들과 선생님들을 통해 좋은 교육을 받을 거라는 기대감, 그리고 좋은 대학을 갈수 있을거라는 기대감과 동시에 많은 동창들을 가질수 있다는 점등이 있다.

 

미국 공립학교는 지역에 따라 학업 수준의 편차가 있고, 교외 활동 부분도 제한적으로 제공을 받기 때문에 간혹 학교 주변 타운(Town) 소속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점을 사립 학교에 가서 해결 하려고 하는 점들이 많이 있다. 사립 학교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지만 운동을 좋아 하는 학생들에게는 모두에게 기회가 제공이 되고 매주 타학교들과 적어도 두번 게임을 할수 있는 장점도 있다.  어찌 보면 공립 학교 출신들이 사립 학교 진학을 원하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경쟁 또한 가장 심하고 기회 또한 높다.

 

공립 학생들이 준비 해야 할점은 우수한 학점과 도전적인 과목 수강, 특화 될수 있는 재능 발견, 리더쉽 경험들이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사전에 서머를 통한 보딩 경험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공립 출신들중 많은 학생들이 재정보조를 신청 하기 때문에 사전에 재정 보조가 입학에 영향을 줄수 있는 학교 인지 여부도 살펴보는데 중요하다. 재정보조는 각학교의 웹사이트에 가면 매년 어느정도 보조가 되었는지를 살펴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명확한 이유가 필요하다. 공립에서 사립 학교를 가려고 하는지와 무엇을 성취하고 학교에 어떻게 공헌 할수 있는지가 중요한 관건 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4. 사립 중학교 또는 주니어 보딩에서 명문 고등학교를 가는 경우

 

자신의 학교가 우선 8학년까지 있는지 아니면 9학년까지 있는 학교 인지에 따라 입학의 차이는 있다. 개인적으로 미국 보당 학교를 보내기 원한다면 주니어 보딩부터 준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대부분 데이 학교들은 8학년까지 , 주니어 보딩은 9학년까지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학교에서 끝까지 다니는게 중요한 전략이다. 물론 9학년까지 있는 경우는 8학년에서 9학년으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 이경우는 정말 우수한 성적과 특정 과목과 재능이 더이상 학교에서 커버 되질 않을때 옮긴다면 매우 좋은 조건에서 최고의 명문중 하나를 갈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9학년에 옮기는 경우는 9학년을 반복해서 지원하거나 10학년으로 지원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다만 9학년을 반복 할때 나이와 아카데믹 코스의 난이도를 충분히 고려하여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11학년때 18세가 되는 지원자들 에게는 학년 반복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지원할 학교들과 상의를 해야 한다.

 

대부분 주니어 보딩 지원자들의 경우는 학교에서 충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어떠한 보딩 학교로 가더라도 무리 없이 적응 할수 있게 훈련이 되어, 많은 보당 학교들이 주니어 보딩 학생들을 선호한다. 다만 주니어 보딩 학교가 명문 보딩을 보장해주지 않기 때문에 학교에 너무 기대 하지는 말고, 학교 생활에서 최선을 다해 자신의 학교에서 특정 분야 만큼은 최고이고 학교에 공헌 했다는 점을 알리는게 매우 중요하다. 주니어 보딩에서 성적은 좋으나 특별히 교외 활동에서 재능을 보여 주지 못하면 부모님과 학생의 예상과는 달리 전혀 엉뚱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경우 대부분의 지원자와 학부모님들은학교에서 도움을 주질 않았다”, “컨설턴트가 도움이 되지 못했다”, “학교 선생님들의 추천서가 약했다.” 다양한 방법으로 변명의 구실만 찾고 자신이 합격하지 못했는지를 깨닫지 못하다면, 몇년후 대학 지원을 할때, 동일한 시행 착오를 범하게 된다.

 

미국 모든 사립 중학교들은 추천서를 쓸때 그동안 모든 선생님들의 코멘트를 읽고 분석하며 학년 선생님들 모두가 모여 학생들 한명 한명에 대한 평가를 통해 학생의 장점과 재능을 추천서에 충분히 어필을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어떠한 점에서 존재감이 부족하다면 결과는 전혀 예상과 달리 나온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또한 자신의 재능이 자신의 학교에서는 최고라고 하지만 학교 학생들과 비교해서 경쟁력이 떨어지면 재능은 결코 최고의 경력이라고 할수가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여러 방면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추는게 매우 중요하다. 동시에 학교의 눈높이를 조금만 낮추면 정말 최고의 결과를 도출 할수 있고 추후 대학 진학시에도 경쟁력을 가질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 하는게 좋을까? 성적 관리, 도전적인 특정 과목 선택(동일 학년에 비해 코스의 난이도가 높은 경우), 적어도 State 레벨에 준하는 경시 대회 입상, 적어도 자신의 학년에서 최고 레벨의 운동, 3 정도의 리더쉽 경험, 다양한 서머 경험, 그리고 훌륭한 인터뷰등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학생들이 인터뷰시 질문에 충분히 답변을 했다고 인터뷰를 잘했다고 생각 해서는 안된다. 인터뷰는 정확한 답변 이유와 예를 들어 논리력 있으면서 깊이있는 사고를 통한 준비된 답변이 아닌 자연스러운 답변이 매우 중요하다. 준비한 말을 많이 했다고 인터뷰를 잘했다고 생각 해서는 안된다. 훌륭한 인터뷰를 하는 경우 인터뷰 담당자가 지원자의 학교에 학생에 대한 조회를 하는 경우가 있다. 경우는 모든 서류에 이상한 점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입학에 절대적으로 유리 하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사립 또는 주니어 보딩 출신 지원자들이 보딩을 지원하게 되면 다른 어떠한 조건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도움을 받아 지원 할수 있다. 이경우는 1) 학업 능력 2) 특정 분야 재능 3) 리더쉽 4) 보딩 경험등 미리 경험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건들에서 어느 하나라도 충분한 경험을 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 한다는 점을 명심 해야 한다.

 

쥬니어 보딩이 명문 보딩을 보장 해주질 않는다. 그러나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학생에게는 학교가 적극적으로 학생의 목표를 성취 할수 있도록 많이 도와 준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가장 효율적으로 명문 보딩 학교 진학을 준비 하는 방법)

 

개개인의 성향과 조건의 따라 준비하는 것은 천차 만별이 있다. 하지만 최근 명문 보딩들이 조금씩 입학생들의 뽑는 기준을 바꾸고 있어 이런 점들을 미리 알고 준비하는 것이 좋을듯 하다.

 

(하지 말아야 하는 )

1)      SSAT 성적을 향상 시키기위해 여름 방학 동안 내내 학원만 보내지 말자. 미국 대부분 명문 고등학교들은 SSAT성적에서 Verbal 부분은 입학에 크게 고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영어 독해와 수학, 그리고 에세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최근 대부분 학교들이 비공식적으로 여러번본  SSAT점수를 제출하면 분야에서 고득점만 고려 하여 평가를 하기 때문에 한번에 고득점을 얻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다. 점수는 수학과 리딩 부분에서 각각 90% 이상 이면 미국 어떤 학교에서도 입학에 핸디캡을 갖지 않는다는점을 알아야 한다.

2)      원서상 에세이는 학생의 보이스로 학생의 필체로 써야 한다. 최근 많은 학교들이 SSAT 에세이, 학교 영어나 역사 시간에 선생님이 평가한 에세이, 그리고 원서상의 에세이를 유심히 관찰한 점을 명심 해야 한다. 지원자가 원서상 에세이를 쓰면서 작문과 자신의 경험을 다시 한번 되살펴 보는 정말 중요한 과정이고 이는 추후 대학 지원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3)      성적에 비해 높은 학교를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

4)      소셜미디어 부정적인 내용과 사진들을 올리지 말자.

5)      학교내에서 최소의 활동만 하지 말자. 존재감이 없는 활동은 시간만 낭비한다. 그러나 비록 스킬은 부족하지만 열심히, 열정적으로 활동 하는 것들은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6)      가짜 또는 부정적인 스펙을 만들지 말자.

7)      학교에서 정학, 근신, 퇴학등 어떠한 사건에도 연루 되지 말자.

8)      가능하다면 선생님으로 부터 부정적인 코멘트를 받지 말자.

9)      인터뷰를 암기해서 기계적인 답변만 하지 말자.

 

( 준비 해야 할점)

1)      학교 성적 관리와 도전적인 과목 선정

2)      리더쉽 경험( 아카데믹 분야, 학교에 공헌 하는 분야, 그리고 교외 활동 분야)

3)      우수한 추천서와 인터뷰

4)      특정 분야 재능(적어도 State 또는 National 레벨)

5)      학교와 학생간의 일치하는 성향

6)      경시 대회 입상및 서머 경험

7)      에세이

8)      지원한 학교측과 지속적인 관심을 표하며 가능하면 관심 분야 선생님들을 인터뷰후 직접 만나 이야기 해본다.

9)      원서 지원 후에도 업데이트된 성적, , 리더쉽등을 만들기위해 노력하고 지원한 학교들에 보내준다.

10)  현실적이면서 가장 가고싶은 학교 하나를 선정하여 1순위를 정하고 학교 진학 담당 선생님께 어필하며 지원자도 지원한 학교에 직접 1순위란 점을 알린다.

11)  토플과 SSAT성적등이 중요한 요소이다.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많은 명문 보딩에서 입학이 거절되는 이유는 리더쉽 또는 최소 단위의 교외 활동 참여, 또는 학교와 학생간의 성향이 맞지가 않아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모두가 미국 최고의 보딩 학교를 합격 할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학교를 잘알고, 현재 학교에서 최선을 다해 가장 합리적인 학교를 선택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을것이라 생각 된다.

조회 수 :
777
등록일 :
2019.07.10
13:52:21
엮인글 :
http://www.bostonedu.org/xe/98648/dfa/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www.bostonedu.org/xe/98648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sort
134 Brown University (Class of 2025) 2021-04-07 240
133 (6/11/2020) NH주 현황 및 NH 소재 몇몇 학교들 소식 2020-06-11 278
132 (6/12/2020) CT주 현황 및 CT 소재 몇몇 학교들 소식 2020-06-12 280
131 (6/15/2020) RI주 현황 및 RI 소재 몇몇 학교들 소식 2020-06-15 280
130 (6/10/2020) MA주 현황 및 MA 소재 몇몇 학교들 소식 2020-06-10 293
129 Harvard 대학의 입시요강 변경 2020-03-23 424
128 Columbia University (Class of 2025) 2021-04-07 462
127 Early Acceptance (Class of 2027) 2022-12-27 531
126 Class of 2024 College Admission Acceptance Rate 2020-03-30 573
125 Class of 2024 Early Admission Acceptance Rate 2020-01-14 600
124 [칼럼] 미국 대학 편입의 준비와 방법 2019-07-10 695
123 Yale University (Class of 2025) 2021-04-07 755
122 MIT 대학의 입시요강 변경 2020-03-23 773
» [컬럼] 최근 바뀐 미국 명문 보딩 학교 진학 전략 2019-07-10 777
120 Class of 2023 College Admission Acceptance Rate 2019-04-02 828
119 [컬럼] 미국 보딩 학교의 장점 2019-07-10 861
118 (한글) IVY League+MIT+Stanford Admission Analysis (Class of 2023) file 2019-05-15 873
117 IVY League + MIT + Stanford acceptance rate (2019-2015) file 2019-05-15 892
116 2021 Boarding school acceptance 2021-08-11 969
115 Class of 2023 Early Admission Acceptance Rate 2018-12-21 1185